그것을 눈치채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최근 S24 시리즈 휴대폰 출시를 위한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삼성은 실제 하드웨어보다 인공지능(AI)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실제로 30분 이상 동안 발표자 중 누구도 하드웨어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AMOLED 종류나 새로 고침 빈도, 카메라의 메가픽셀 및 사용되는 OIS 종류, 심지어 프로세서 및 RAM 유형이나 속도에 대해서도 언급이 없었습니다. 실제로 휴대폰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조차 나오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T라는 단어(티타늄, 모르시나요)도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삼성이 이 모든 것을 무시한 것은 아니다. 그들은 출시 당시 시간을 냈지만 각광(및 헤드라인)을 독차지했던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거의 무대 뒤에서 그림자 속에 숨어 있었습니다.
AI 보스, Galaxy S24 쇼
그 이유는 이번에 스마트폰 거대 기업이 이벤트의 대부분을 기술 업계의 최신 유행어인 인공 지능(AI)과 관련된 기능에 대해 설명하는 데 보냈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변형된 갤럭시 AI 에 라벨을 붙이고 주방 싱크대를 거의 던졌습니다. Google 경영진이 이번 출시에 참여하여 다양한 Galaxy AI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실시간 번역 및 다양한 언어로의 통화 기록부터 더 나은 이미지 편집, 메모 정리에 이르기까지 Galaxy AI는 새로운 Galaxy S 왕좌를 뒷받침하는 힘이었습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AI 기반'으로 선보일 만큼 그랬다.
이는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리즈에 대한 접근 방식에 극적인 변화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오랫동안 갤럭시 S 시리즈는 멀티 코어 프로세서, 풀 HD AMOLED 디스플레이, 커브드 디스플레이, 뛰어난 줌 기능을 갖춘 카메라 등을 갖춘 Android 제품군의 최강자 역할을 해왔습니다. 물론 소프트웨어는 갤럭시 S 세계에서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보지 않을 때 전원을 끄는" TouchWiz의 미친 기능이 가득했던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스펙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일종의 단백질 보충제로 항상 뒷좌석에 단단히 앉아 있었습니다. 갤럭시 S24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급격하게 변합니다. 갑자기 일반 소프트웨어, 특히 AI가 갤럭시 S 세계의 선두와 중앙에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하드웨어 사양에서 뛰어난 AI로 이동(Google처럼?)
표준화 수준과 하드웨어 전면의 독점성이 사라지는 상황에서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오늘날 AMOLED 디스플레이, 플래그십 프로세서, OIS가 탑재된 대형 카메라 센서는 Android 플래그십 국가에서 예외가 아닌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브랜드는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고 프리미엄 가치를 지닌 제품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대답은 브랜드마다 달랐습니다. 일부는 카메라와 패션 브랜드 제휴를 선택했고 일부는 게임을 플레이했으며 일부는 디자인을 변경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삼성의 대답은 AI인 것 같다.
스크린샷: Samsung Unpacked Livestream
여러 면에서 삼성은 이와 관련하여 Google의 발자취를 따르고 있습니다. 검색 대기업은 몇 년 전 사진, 순수 Android 및 최고급 하드웨어에서 자체 Tensor 칩(흥미롭게도 Samsung의 일부에 따르면 엑시노스(Exynos). 혁신적인 사진, 시기적절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깨끗한 OS에 대해 계속해서 이야기했지만 영리한 이미지 편집 도구, 음성 전사 옵션 등에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친숙한 것 같지 않나요? 물론 삼성은 구글보다 AI라는 용어를 훨씬 더 많이 사용했지만, 그 말의 기반은 동일합니다. 즉, 사양을 보지 마십시오. 이 전화기의 스마트 기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갤럭시 AI는 현실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이러한 움직임은 논리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하드웨어가 더 이상 예전처럼 배타적이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삼성에 대한 엄청난 믿음의 도약을 의미합니다. 브랜드는 대부분의 계란을 하드웨어 바스켓에서 AI 바스켓으로 옮겼으며, 다음 작업은 갤럭시 S24 시리즈가 제공하는 AI 마법이 프리미엄 가격표만큼 가치가 있다는 점을 사용자에게 설득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Google은 스마트 기능 전제를 바탕으로 실제로 픽셀을 대량으로 판매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Samsung Unpacked Livestream
삼성이 2025년 이후 일부 AI 기능에 대해 사용자에게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는 사실은 작업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소비자는 이미 프리미엄 기기에 상당한 금액을 쏟은 후 추가 현금을 지불한다는 아이디어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경쟁 브랜드가 동일한 조치를 취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경쟁 브랜드에 대해 말하자면, 삼성의 경쟁사는 삼성이 선보인 AI 기능의 변형을 내놓는 데 시간을 거의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Google 자체는 앞으로 Circle to Search와 유사한 기능을 다른 Android 기기에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Galaxy AI가 삼성의 프리미엄 휴대폰뿐만 아니라 전체 생태계에서 얼마나 잘 성장하고 발전하는지에 따라 시간의 테스트를 얼마나 잘 견딜 수 있는지(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천문학적으로 보면, 갤럭시 S24 시리즈 출시가 갤럭시 AI를 탄생시킨 빅뱅이었다면, 앞으로 갤럭시 S24 시리즈가 어떻게 진화할지 말해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특히 다른 브랜드의 은하계가 AI 세계에 진입함에 따라 살아남을지 여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참조한 원본 글: https://techpp.com/2024/01/20/samsung-galaxy-ai-opi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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