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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써먹기 좋은 지식

AMD FSR 3: 검거 및 게임 통합

by ◉∙⏎・❖•▶︎⁍ 2023.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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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칭 게이머라면서 이것도 모른다고요? AMD는 FSR 3이라는 최신 버전의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을 공개했습니다. AMD에 따르면 이전 버전인 FSR 1 및 FSR 2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새로운 네이티브 AA(Native Anti Aliasing) 업스케일링 기술과 이미지 생성을 도입합니다. 향상된 AMD Fluid Motion Frames(AFMF). AMD의 새로운 지연 시간 감소 기술인 Radeon Anti Lag+와 결합된 FSR 3은 전반적으로 FSR 2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AMD에 따르면 최대 충실도를 위한 기본 AA, 개선된 버전의 Fluid Motion Frames를 통한 프레임 생성, 초저 대기 시간을 위한 Anti Lag+의 조합은 게이머가 지원되는 게임에서 프레임 속도를 두 배 또는 세 배 이상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MD에 따르면 FSR3은 1080p 게임뿐만 아니라 고해상도 4K 게임에서도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CPU에 병목 현상이 발생할 때 프레임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에 관심이 있고 FSR 3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제대로 찾아오셨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FSR 3의 작동 방식, 제공되는 기능, FSR 3를 사용할 수 있는 게임, 출시 시기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FSR 3의 작동 방식

FSR 3은 완전히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FSR 2에 비해 개선된 기술이며 그에 비해 엄청난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덧붙일 수 있습니다. AMD의 Fluid Motion Frame 기술로 강화된 프레임 보간(Frame Interpolation)과 광학 흐름(Optical Flow)이라는 두 가지 기술을 결합하여 게임에서 완전히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하고 기존 프레임과 결합하여 보다 부드러운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프레임 생성(Frame Generation)을 사용합니다.

이미지: AMD GPUOpen

FSR 3의 프레임 생성은 게임에서 프레임/이미지를 가져와 이를 광학 흐름 워크로드에 전달하여 이미지의 성능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그런 다음 프레임은 새로운 프레임 생성 워크로드를 통해 전달되고 두 워크로드는 모두 비동기식으로 실행되어 게임의 렌더 파이프라인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 게임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AMD는 또한 광학 흐름 작업 부하와 프레임 생성 작업 부하를 모두 처리하고 프레임 속도, 즉 사용자가 실제 프레임을 볼 때와 생성된 프레임을 볼 때를 결정하는 예비 스왑 체인 구현을 사용합니다. FSR 3은 업스케일링 후 프레임 속도가 약 60fps일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그런 다음 120fps 이상의 프레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FSR 3이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

FSR 3가 FSR 2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이는 AMD가 FSR 2에 비해 이번에 훨씬 더 많은 기능을 탑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추가 성능은 주로 세 가지를 통해 달성됩니다. 기본 AA( 기본 앤티앨리어싱), 새 프레임 생성 및 지연 방지+. 이를 조합하면 지원되는 게임의 4K 또는 최대 레이 트레이싱 설정에서도 프레임 속도를 두 배로 높일 수 있습니다.

프레임 생성

이미지 출처는 GPUopen.com입니다.

AMD는 FSR 3을 통해 새로운 프레임 생성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AMD에 따르면 프레임 생성은 지원되는 타이틀에서 FPS 성능을 두 배로 높일 수 있으며, 그래픽이 가장 강력한 설정, 4k와 같은 고해상도 및 최대 레이 트레이싱 사전 설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레임 생성의 가장 좋은 점은 AMD가 프레임 생성을 사용하기 위해 AI 가속기와 같은 특별한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AMD에 따르면 프레임 생성은 간단히 말해서 과거 프레임을 분석하여 모션 벡터를 결정한 다음 생성된 프레임을 미래 프레임 앞에 삽입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AMD

이 모든 것이 매우 흥미롭게 들리더라도 AMD에 따르면 이미지 생성이 시작되기 전에 최소 60fps에 도달할 때 이미지 생성이 가장 잘 작동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FSR 3는 최상의 결과를 제공하고 다음과 같은 성능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2배~3.3배.

네이티브 안티앨리어싱

네이티브 AA는 네이티브 안티 앨리어싱(Native Anti Aliasing)을 의미하며 FSR 3의 새로운 품질 모드입니다. 네이티브 안티 앨리어싱의 주요 포인트는 업스케일링 없이 FSR 3을 사용할 수 있지만 FSR에서 제공하는 고품질 안티 앨리어싱 및 선명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FSR 3을 지원하고 TAA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모든 타이틀은 더 좋고 선명한 이미지를 위해 기본 A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AMD

그러나 네이티브 AA에는 성능 측면에서도 작은 단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품질은 향상되지만 프레임 속도가 약간 저하될 수 있습니다. AMD에 따르면 네이티브 AA는 프레임 생성과 결합하여 상당한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AMD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네이티브 AA와 프레임 생성이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제공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지연 방지+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를 통해 AMD는 초저 대기 시간 게임을 위한 최신 대기 시간 감소 기술도 통합했습니다. AMD의 Anti Lag+ 도입은 지원되는 타이틀에서 매우 낮은 대기 시간을 보장하지만 Anti Lag+는 또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소 60fps가 달성될 때 AMD가 권장하는 프레임 생성과 동일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미지: AMD

AMD의 Anti Lag+는 AMD의 7000 시리즈 GPU에서만 작동한다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형 AMD 6000 시리즈 카드와 이전 세대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는 Anti Lag+가 아닌 FSR 3에서만 Anti Lag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큰 문제는 아니지만 AMD가 구형 GPU에도 Anti Lag+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GPU가 FSR 3을 실행할 수 있습니까?

글쎄, 그 질문에 대한 짧은 대답은 '그렇다'입니다! 그러나 FSR 3의 업스케일링 기술은 RX 590 또는 GTX 1000 시리즈 카드 이상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진술은 완전히 사실이 아닙니다. AMD에 따르면 이는 FSR 3의 프레임 생성 기능이 GPU의 원시 전력에 의존하고 오래된 하드웨어는 원시 전력이 많지 않을 수 있으며 프레임 생성이 해당 세대의 하드웨어에서 사용될 때 프레임 속도를 향상시키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수행되었습니다.

이미지: AMD

그러나 FSR 3을 사용한 프레임 생성의 경우 기계 학습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광범위한 GPU에서 지원됩니다. 프레임 생성은 모든 종류의 업스케일링과 함께 사용할 수 있지만 RX 5700XT 이상 및 RTX 2000 시리즈 이상의 GPU에서만 작동합니다. 즉, RX 5600 및 5500과 같은 5000 시리즈 카드는 FSR 3의 이점만 누릴 수 있습니다. 업스케일링. 반면 6000 시리즈의 모든 카드는 프레임 생성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RX 6500 및 RX 6600과 같은 GPU에 큰 이점입니다.

이미지는 AMD 커뮤니티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FSR 3 지원 타이틀 출시

AMD에 따르면 FSR 2를 지원하는 게임의 수가 출시 이후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현재 FSR 2를 지원하는 타이틀은 300개가 넘습니다. 반면 FSR 3은 이미 2022년 11월 RX 7000 GPU 시리즈로 발표되었습니다. 그로부터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이제 드디어 기다림이 끝났습니다. FSR 3을 지원하는 타이틀은 총 10개이며, 그 중 2개는 원래 발표되었으며 2023년 9월 30일 오늘 드디어 데뷔합니다.

이미지: AMD

이 타이틀은 오늘부터 플레이할 수 있는 ForspokenImmortals of AVEUM 입니다. 이로써 AMD의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최초의 게임이 되었습니다. AMD는 또한 CyberPunk 2077, AVATAR Frontiers of Pandora, ForestPunk 2, Warhammer SPACE MARINE 2 등과 같은 일부 인기 타이틀을 포함하는 곧 출시될 FSR 3 타이틀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AMD에 따르면 AMD는 또한 Sega, Ubisoft, Unreal Engine 등 15개 게임 개발자 및 퍼블리셔와 협력하고 있으며 AMD FSR 3를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AMD의 FSR 3에 관한 FAQ

1. FSR 3은 모든 GPU에서 작동합니까?

FSR 3은 거의 모든 GPU에서 실행되지만 결과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AMD는 기본 구성에 대한 최소 권장 요구 사항을 제공했지만 이전 하드웨어에서 이를 활성화/테스트하는 것을 막지는 않습니다. 이전 하드웨어에서 FSR 3을 사용하면 성능이 향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FSR 3은 iGPU(통합 GPU)에서 작동합니까?

FSR 3은 거의 모든 GPU에서 작동하지만 최상의 성능을 위해서는 AMD의 권장 GPU 목록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FSR 3가 iGPU에서도 작동하는지 여부는 어디에도 언급되지 않지만 RDNA 3 GPU용으로 특별히 설계되었다는 것은 알고 있으므로 RDNA 3 기반 통합 그래픽을 갖춘 모든 CPU는 FSR 3에서 잘 작동합니다. iGPU의 성능 벤치마크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것도 모릅니다.

3. FSR 3가 DLSS 3보다 나은가요?

둘 다 하드웨어 가속기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과 순수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대답하기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AMD는 거의 모든 Nvidia 및 AMD GPU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게임 분야에서 환상적인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Nvidia GPU 또는 AMD GPU를 사용하는 모든 게이머에게 윈윈(win-win) 상황이 되며 FSR 3을 활용하고 게임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FSR 3을 게임 콘솔에 사용할 수 있나요?

예, FidelityFX 초고해상도 3은 Xbox Series X 및 Xbox Series 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FidelityFX 초고해상도 3이 포함된 Xbox Series X 및 XBOX 시리즈 S의 첫 번째 타이틀이 언제 출시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5.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이 CPU 병목 현상으로 인한 성능 손실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은 게임에서 CPU 병목 현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지만, 나열된 GPU에서 활성화되면 게임의 FPS를 향상시킵니다.

6. FSR 3를 지원하는 최초의 게임은 무엇입니까?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를 사용하여 지금 당장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은 ForspokenImmortals of AVEUM 2개입니다 FSR 3을 지원하는 최신 타이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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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한 원본 글: https://techpp.com/2023/10/03/amd-fsr-3-roundup-and-game-integ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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