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써먹기 좋은 지식

UN SDGs 목표 17가지

by ◉∙⏎・❖•▶︎⁍ 2021. 9. 21.
반응형

UN이 정의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또는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로 번역됩니다. 문재인 대통령님과 BTS가 UN 총회 기조연설에서 언급해서 많은 국민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더 좋고 지속 가능한 우리의 미래를 후손에게 넘겨주기 위해, SDGs 17가지 목표에 대해 잘 읽고 이해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민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목차]

  1.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사전적 정의
  2. SDGs 17가지 목표 자세히 알아보기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사전적 정의

UN 결의국들은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시행된 밀레니엄 개발목표(MDGs)를 종료하고,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새로 시행되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정했습니다. 인류의 보편적 문제인 빈곤, 질병, 교육, 성평등, 난민, 분쟁과 지구 환경문제인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그리고 경제 사회문제인 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를 2030년까지 17가지 주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선언하고, 공동으로 이를 해결하고자 이행하는 국제사회 최대 공동 목표이자 의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DGs 17가지 목표 자세히 알아보기

UN에서 발표한 지속 가능 개발목표 1번부터 6번 개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1-6

1. 모든 형태의 빈곤 퇴치 - (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

700,000,000명 이상의 인구가 물과 위생에 건강, 교육, 및 액세스와 같은 가장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극단적인 빈곤 오늘날 여전히 살고, 또는 세계 인구의 10 % 는, 몇 가지 이름을 지정합니다. 하루 $1.90 미만으로 생활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 살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농촌 지역의 빈곤율은 17.2% 로 도시 지역보다 3배 이상 높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에게 직업이 있다고 해서 제대로 된 생활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2018년 기준 전 세계 고용된 근로자와 그 가족의 8% 가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어린이 5명 중 1명은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와 기타 취약 집단에 대한 사회적 보호를 보장하는 것은 빈곤을 줄이는 데 중요합니다.

 

2. 기아해소와 지속 가능한 농업 - ( 기아 종식, 식량 안보 달성, 개선된 영양상태의 달성, 지속 가능한 농업 강화 )

꾸준한 감소의 수십 년 후, 사람의 수는 사람 굶주림으로 고통 - 천천히 보여 2015 년 현재 추정에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 영양실조의 보급에 의해 측정된 거의 6억 9천만 명 배고픈, 또는 세계 인구의 8.9 %에 - 1년에 천만 명, 5년 안에 거의 6천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세계는 2030년까지 기아 제로를 달성할 수 있는 궤도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최근 추세가 계속된다면 2030년까지 기아의 영향을 받는 사람의 수는 8억 4천만 명을 넘어설 것입니다. 세계 식량계획(WFP)에 따르면 1억 3,500만 명이 인간이 만든 분쟁, 기후 변화, 경기 침체로 인해 극심한 기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COVID-19 대유행은 이제 그 수의 두 배로 증가하여 2020년 말까지 1억 3천만 명이 급성 기아를 겪을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3. 건강과 웰빙 - ( 모든 연령층의 모든 사람을 위한 건강한 삶 보장 및 복지증진 )

모든 연령대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웰빙을 증진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개발에 필수적입니다. 현재 세계는 다른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세계적인 보건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COVID-19는 인류의 고통을 퍼뜨리고, 세계 경제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삶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전에 수백만 명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큰 진전이 있었습니다. 기대 수명을 늘리고 아동 및 산모 사망률과 관련된 일반적인 살인자의 일부를 줄이는 데 상당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광범위한 질병을 완전히 근절하고 다양한 지속적이고 새로운 건강 문제를 해결하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의료 시스템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자금 조달, 개선된 위생 및 위생, 의사에 대한 접근성 향상에 집중함으로써 수백만 명의 생명을 구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4. 양질의 교육 - (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 )

교육은 사회경제적 상향 이동을 가능하게 하며 빈곤 탈출의 열쇠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특히 여아의 경우 모든 수준에서 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학교 등록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큰 진전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8년 에는 약 2억 6천만 명의 어린이가 여전히 학교에 다니지 않았습니다. 이는 해당 연령대의 전 세계 인구의 거의 1/5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전 세계 어린이와 청소년의 절반 이상이 읽기와 수학에서 최소 능력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아이들이 동시에 학교를 떠나 학습을 방해하고 삶을 뒤엎고, 특히 가장 취약하고 소외된 사람들은 일찍이 없었습니다. 세계적 대유행은 글로벌 교육을 개선하면서 얻은 힘들게 얻은 이익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광범위한 결과를 낳습니다.

 

5. 양성평등 - ( 성평등 달성 및 모든 여성과 소녀의 권익 신장 )

성평등은 기본적인 인권일 뿐만 아니라 평화롭고 번영하며 지속 가능한 세상을 위한 필수 토대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진전 이 있었습니다. 더 많은 소녀들이 학교에 가고, 더 적은 수의 소녀들이 조혼을 강요받고, 더 많은 여성이 국회의원과 지도자직에 봉사하고 있으며, 성평등을 증진하기 위한 법률이 개혁되고 있습니다. 전염병은 또한 여성과 소녀들 에 대한 폭력을 급격히 증가시켰습니다. 봉쇄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많은 여성들이 학대자와 함께 집에 갇힌 채 삭감과 제한으로 고통받는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전염병 발생 이후 여성과 소녀에 대한 폭력, 특히 가정 폭력이 심화되었습니다.

 

6. 물과 위생 - ( 모두를 위한 물과 위생의 이용 가능성 및 지속 가능한 관리 보장 )

깨끗한 식수와 위생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수십억 명의 사람들(대부분 농촌 지역)은 여전히 ​​이러한 기본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COVID-19 대유행은 질병을 예방하고 억제하기 위해 위생, 위생 및 깨끗한 물에 대한 적절한 접근의 중요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손 위생은 생명을 구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손 씻기는 병원균의 확산을 줄이고 COVID-19 바이러스를 포함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조치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여전히 안전한 물 위생이 부족하고 자금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UN에서 발표한 지속 가능 개발목표 7번부터 12번 개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7-12

 

7. 에너지 - ( 모두를 위한 저렴하고 신뢰성 있으며 지속 가능하고 현대적인 에너지에 대한 접근 보장 )

세계는 에너지가 보다 지속 가능하고 널리 이용 가능해지고 있다는 고무적인 신호와 함께 목표 7을 향해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빈곤 국가에서 전기에 대한 접근이 가속화되기 시작했고 에너지 효율성이 계속 개선되었으며 재생 에너지는 전력 부문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0억 인구를 위한 깨끗하고 안전한 요리 연료와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전기 부문을 넘어 재생 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전기화를 늘리기 위해서는 더 집중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 ( 모두를 위한 지속적이고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 및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양질의 일자리 증진 )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경제 성장은 발전을 주도하고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생활수준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COVID-19는 수십억 명의 삶을 혼란에 빠뜨렸고 세계 경제를 위험에 빠뜨렸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전 세계의 경기 침체 가 2009년과 같거나 더 나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직자가 증가함에 따라 ILO는 전 세계 노동력의 거의 절반이 생계를 잃을 위험에 처해 있다고 추정합니다. COVID-19가 발생하기 전에도 수십억 명의 빈곤층이 살고 있는 5개국 중 1곳은 2020년에 1인당 소득이 정체되거나 감소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이제 COVID-19와 관련된 경제적, 재정적 충격 산업 생산 차질, 원자재 가격 하락, 금융 시장 변동성, 불안 증가 등으로 인해 이미 미지근한 경제 성장이 탈선하고 다른 요인으로 인한 위험이 높아졌습니다.

 

9. 혁신과 인프라 - (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화 증진 및 혁신 촉진 )

혁신 및 기반 시설과 함께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화는 고용과 소득을 창출하는 역동적이고 경쟁적인 경제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 및 홍보하고 국제 무역을 촉진하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세계는 아직 이 잠재력을 완전히 활용하려면 갈 길이 멀다. 특히 최빈국은 2030년 목표를 달성하고 과학 연구 및 혁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려면 제조 부문의 발전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10. 불평등 완화 - ( 국가 내 및 국가 간 불평등 완화 )

불평등을 줄이고 아무도 뒤처지지 않도록 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국가 내 및 국가 간의 불평등은 지속적인 우려의 원인입니다. 일부 국가에서 상대적 소득 불평등을 줄이고 저소득 국가에 혜택을 주는 무역 특혜와 같은 일부 차원에서 불평등을 줄이는 긍정적인 신호에도 불구하고 불평등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의료 시스템이 취약한 국가와 기존 인도주의적 위기에 직면한 국가의 취약 계층에 대한 불평등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난민과 이민자, 원주민, 노인, 장애인, 어린이는 특히 뒤처질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그리고 취약계층을 겨냥한 증오심 표현 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1. 지속 가능한 도시 - (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한 도시와 정 주지 조성 )

세계는 점점 더 도시화되고 있습니다. 2007년 이래로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으며 , 그 비율은 2030년까지 6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시와 대도시 지역은 세계 GDP의 약 60%를 기여하는 경제 성장의 발전소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약 70%와 자원 사용의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급속한 도시화는 빈민가 거주자의 증가, 부적절하고 과중한 기반 시설 및 서비스(예: 폐기물 수집, 물 및 위생 시스템, 도로 및 운송)를 초래하고, 대기 오염 및 계획되지 않은 도시 확장을 악화시킵니다.

 

12.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 - (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 양식 보장 )

지난 세기 동안의 경제적, 사회적 진보는 우리의 미래 발전, 실제로 우리의 생존이 달려 있는 바로 그 시스템을 위험에 빠뜨리는 환경 악화를 동반했습니다. 매년 생산되는 모든 식품의 약 1/3(약 1조 달러 가치에 해당하는 13억 톤)이 소비자와 소매업체의 쓰레기통에서 썩거나 잘못된 운송 및 수확 관행으로 인해 부패하게 됩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에너지 효율적인 전구로 전환하면 전 세계는 연간 1,200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050년까지 세계 인구가 96억에 도달하면 현재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천연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거의 3개의 행성에 해당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COVID-19 대유행은 국가들에게 현재 추세를 역전시키고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소비 및 생산 패턴을 변화시킬 회복 계획을 세울 기회를 제공합니다.

 

UN에서 발표한 지속 가능 개발목표 13번부터 17번 개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13-17

 

13. 기후변화와 대응 - ( 기후변화와 그 영향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한 행동의 실시 )

기후 변화는 모든 대륙의 모든 국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가 경제를 혼란에 빠뜨리고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상 패턴이 변화하고 해수면이 상승하며 기상 현상이 더욱 극심해지고 있습니다.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한 여행 금지 및 경제 침체로 인해 온실 가스 배출량이 2020년에 약 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개선은 일시적일 뿐입니다. 기후 변화는 멈추지 않습니다. 일단 세계 경제가 팬데믹에서 회복되기 시작하면 배출량은 더 높은 수준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명과 생계를 구하려면 전염병과 기후 비상사태를 모두 해결하기 위한 긴급 조치가 필요합니다.

 

14. 해양 생태계 - ( 지속가능 개발을 위한 대양, 바다 및 해양자원 보존 및 지속 가능한 사용 )

바다는 지구를 인류가 살 수 있도록 만드는 지구 시스템을 구동합니다. 우리의 빗물, 식수, 날씨, 기후, 해안선, 많은 음식, 심지어 우리가 숨 쉬는 공기 중의 산소까지도 궁극적으로 바다에 의해 제공되고 규제됩니다. 이 필수 글로벌 자원을 주의 깊게 관리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미래의 핵심 기능입니다. 그러나 현재 연안해역은 오염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황폐화되고 있으며, 해양산성화는 생태계의 기능과 생물다양성에 적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소규모 어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바다를 구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로 남아 있어야 합니다. 해양 생물다양성은 사람과 지구의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해양 보호 지역은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자원이 풍부해야 하며 남획, 해양 오염 및 해양 산성화를 줄이기 위한 규정을 마련해야 합니다.

 

15. 육상 생태계 - ( 육상 생태계의 보호, 복원 및 지속 가능한 이용 증진, 산림의 지속 가능한 관리, 사막화 방지, 토지 황폐화 중지, 역전 및 생물다양성 손실 중지 )

자연은 우리의 생존에 매우 중요합니다. 자연은 우리에게 산소를 공급하고, 날씨 패턴을 조절하고, 작물에 수분을 공급하고, 음식, 사료 및 섬유를 생산합니다. 그러나 점점 더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인간의 활동은 지구 표면의 거의 75%를 변화시켰고, 야생 동물과 자연을 지구의 더 작은 구석으로 압축했습니다.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2019 글로벌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약 100만 종의 동식물이 수십 년 이내에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보고서는 자연을 복원하고 보호하기 위한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했습니다. 우리와 다른 모든 종이 의존하는 생태계의 건강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악화되어 전 세계적으로 우리 경제, 생계, 식량 안보, 건강 및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인간 활동과 기후 변화로 인한 삼림 벌채와 사막화는 지속 가능한 개발에 중대한 도전을 제기하고 수백만 명의 삶과 생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숲은 지구 상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토지 복원에 대한 투자는 생계를 개선하고 취약성을 줄이며 경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16. 평화와 정의 제도 - ( 모든 수준에서 지속가능 개발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에 대한 접근 제공 및 효과적이고 책임 있으며 포용적인 제도 구축 )

갈등, 불안정, 취약한 제도, 제한된 사법권은 지속 가능한 발전에 큰 위협으로 남아 있습니다. 2018년 전쟁, 박해, 분쟁을 피해 탈출 한 사람들 의 수가 7천만 명 을 넘어섰으며 , 이는 유엔 난민기구(UNHCR)가 거의 70년 만 에 기록한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2019년 유엔 은 47개국에서 인권 운동가, 언론인, 노동 조합원 357 명이 살해되고 30 명이 강제 실종된 것을 추적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5세 미만 어린이 4 명 중 1명의 출생이 공식적으로 기록되지 않아 권리 보호와 사법 및 사회 서비스 이용에 중요한 법적 신분 증명을 박탈합니다.

 

17. 파트너십 - ( 이행수단 강화 및 지속가능 개발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활성화 )

SDGs는 강력한 글로벌 파트너십과 협력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개발 의제는 원칙과 가치, 그리고 사람과 지구를 중심에 두는 공동의 목표와 비전을 바탕으로 구축된 글로벌, 지역, 국가 및 지역 차원의 포괄적인 파트너십을 필요로 합니다. 많은 국가에서 성장과 무역을 장려하기 위해 공적 개발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원조 수준은 떨어지고 있고 공여국은 개발 자금을 늘리겠다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세계 경제는 2020년에 3% 급격히 위축되어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 침체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국이 팬데믹으로부터 회복하고 더 나은 재건을 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국제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합니다.

 

 

탄소 중립 뜻과 현실적 의미

탄소 중립이 어느새 익숙한 단어가 되어갑니다. 문재인 대통령님 BTS와 함께 UN 총회 기조연설에서 말씀하신 SDG Moment(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의 중요한 요소 이기도 합니

99bu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