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써먹기 좋은 지식

생생한 수능 시험 후기글 보고 힘내세요!

by ◉∙⏎・❖•▶︎⁍ 2021. 11. 28.
반응형

수능이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친 학생들이 대학교라는 한 차원 달라진 세상으로 진입하는 진입점입니다. (대학교를 가는 학생들에 한해서) 12년간 준비한 것을 한 번에 쏟아붓는 일이라서 긴장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한 번의 시험으로 12년간의 학교생활을 검증받는다니, 너무 잔인한 일이죠. 

 

커뮤니티에 생생한 수능 시험 후기를 올려 주신 분이 있어서 글을 공유합니다. 부디 수능을 앞둔 학생들이 이 글을 보고 용기와 위로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의 출처도 맨 아래에 밝혀 두었습니다. 혹시 글의 원작자분께서 문제가 되면 알려주세요.  

 

반응형

 

0. 수능 전날

난 수능 전날에 진짜 바빠 죽을 것 같았음ㅎ

수능 전날이면 막 모든 준비가 끝나서 마인드 컨트롤하고 컨디션 조절하고 그럴 것 같지..? 나도 그럴 줄 앎ㅋㅋㅋㅋㅋ근데 한 일주일 전부터 진짜 발등에 불 떨어져서(사실 나만ㅎ) 개 바빴음ㅋㅋㅋㅋㅋㅋ국어 문학작품 다시 보랴 연계 다시 보랴... 사탐 문제집 제본 떠놓은 게 있었는데 그건 풀고 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 악물고 했던 것 같음ㅇㅇ쨌든, 수능 전날에도 난 국어 수완 붙잡고 진짜 바빴음ㅠ고전을 제대로 안 봤었는데 전날 되니까 갑자기 고전이 미친 듯이 어렵게 나올 것 같았음(이유는 아무도 모름. 아직도 모름) 솔직히 떨려서 잠도 안 오고 어영부영하다 새벽 한 시..? 쯤에 잠든 것 같음.

 

1. 수험장 가는 길

잠이 안 올 것 같은데, 자야 된다,라고 속으로 기도하다 보니까 잠이 들어있었음. 자야 된다, 자야 된다, 자야 돼ㄴ...ㄷ..., 어 아침이야 ㅅㅂ 이런 느낌 개운 하진 않았는데 떨려서 졸리진 않았음. 이건 그냥 하는 말인데 솔직히 난 수능 때 졸았다는 거 안 믿음.. 내 12년을 테스트하는 시험인데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우는 있어도 긴장감 때문에 졸리진 않음. 필자는 중학교, 고등학교 심지어 대학교 친구들까지 인정할 정도로 잠이 많은데 그날은 정말 또랑또랑했음.

 

난 수능 치러 가면서도 ebs에서 나온 연계 교재 총 정린가? 그걸 붙잡고 갔음ㅋㅋㅋㅋㅋ어제 포스트잇으로 여기하고 저기 봐야지, 했는데 보기는 개뿔 그냥 엄마랑 농담 따먹기 하면서 갔음. 솔직히 머릿속에 하나도 안 들어옴ㄹㅇ 그냥 일상적인 대화가 오히려 그냥 긴장 풀기에 좋은 듯 쓸데없는 걱정 때문에 정말 일찍 출발 한덕에 굉장히 일찍 도착했음... 집중ㅇ안되는데 다 책 보고 있길래 나도 책을 봐야 했음ㅠㅠ 초콜릿 까먹고 같이 온 애들하고 한마디 했을 뿐인데 어느 순간 선생님이 들어와서 앉으라 그럼(수능 볼 학교 가보라 하는데 난 시간낭비 같아서 안 가봤음! 대신 엄마가 차로 데려다주니까 엄마가 가보심ㅠㅠ우리 엄마 진짜 고생하심ㅠㅠ대중교통은 모르지만 어쨌든 길 찾는 거 하나도 안 힘들었기에 난 꼭 예비소집일 날 학교 안 가봐도 된다고 생각ㅇㅇ)

 

2. 국어

국어 답안지를 받으면 나도 수능을 보긴 보는구나 싶음... 전날까지 진짜 실감이 1도 안 났던 터라 갑자기 심장이 조카 뛰고 당황스러움. 갑자기 교실에서 울고 있는 뉴스 기사 사진이 스치면서 나의 미래 같아서 암울해지다가 캠퍼스 생활 생각하면 또 행복함. 이런 롤러코스터를 5분 동안 겪음ㅎ...

 

여기서 소소한 팁 하나 주자면 국어 시험지를 손으로 쭉쭉 눌러 피면 앞 페이지가 읽을 수 있을 정도로 보인다고 함! (ㅅㅑ대 경제 붙은 친구가 그럼ㅎ) 먼저 풀 수 있는 건 진짜 엄청난 특권임(난 생전 틀려본 적 없던 화 작문을 수능날 두 개나 틀렸기 때 무네..ㅎ) 사실 내가 위에 팁 나온다고 했지만, 현역들은 핵 쫄보임ㅎ 부정행위로 간주될까 봐 샤프도 안 잡고 있는데...

 

나도 물론 인쇄면 확인하라는 말에 정말 정직하게 인쇄면만 확인함. 현재 우리 과 재수했던 언니 얘기 들어보면 재수생들은 그런 면에서 확실히 다르다고 했음ㅇㅇ작년 국어 핵 불이었음. 난 내가 타 없어지는 줄 알았음ㅠㅠㅠ 불수능에 강하다고 자부했던 나 새끼는 크게 데어서 똥망 하는 성적을 거둠ㅎㅎㅎ나름 내가 이 시간엔 여기까지!(몇 분까지 비문학을 푼다) 이런 게 있었는데 그거 지키려다 망한 케이스.

 

또 하나 팁을 주자면, 세워놓은 계획이 있어도 수능날엔 긴장감에 그 계획(시간 조절)이 안 지켜질 가능성이 높음. 그니까 으어망해써으어, 이러면서 자기 계획에 휩쓸리지 말고 현재 자기 상황을 보고 정신 차리고 융통성 있게 수정하는 게 필요함...ㅇㄱㄹㅇ진짜ㅠㅠ

 

3. 수학

수학은 할 말이 업음... 넘나 스펙터클 했기 때 무네 흑....... 원래 문과 수학은 시간이 남아서 검토하고 또 하자! 이런 분위긴데 갑자기 신경도 안 썼던 유형이 안 풀리기 시작함... 미쳤다고 생각하고 한 1분 정도 멍을 때림ㅎ...

 

사실 스펙터클 했단 건 이런 문제 유형에서 막혔는데 이케 풀고! 이런 건데 재미없음ㅎ나만 긴장감 넘침ㅎㅎ쨌든 여기서 모두 다아는 얘기 하나 하면 44445법칙은 진짜 꿀임 난 이거 때문에 진짜 구사일생함ㅁ 모르는 고등학생분들은 꼭 검색기 기아, 수학 감상을 말하자면 문제는 분명 평소랑 똑같은데 나만 이상해진 느낌이 듦. (=딴 애들은 평소처럼 보고 나만 망) 근데 사실 나만 이상한 게 아님. 이걸 꼭 기ㅣ억하고 마음 편히 먹어야 함. 하나 더 틀리면 몇 등급일 거야, 하는 생각이 솔직히 자꾸 내 머릿속에서 스멀스멀 올라오는데 그냥 무시해야 함ㅠㅠ

 

4. 점심시간

점심은 엄마가 내가 젤 좋아하는 것들로 골라싸줌헿(근데 대학생이 된 이후로 한 번도 못 먹어봄ㅠ) 친구들이랑 야외에 나가 먹었는데(내가 걸린 학교가 좋았음ㅎ) 그냥 실없는 얘기했음.. 대학생 되면 이래야지,, 뭐 왜 이런 화창한 날에 이러고 있지,, 우리도 수능을 보는구나,, 이런ㅎ...

 

근데 뭔가 망했지만 벌써 두 개나 해치웠다! + 친구들과 점심 먹는 익숙한 풍경 때문에 마음이 마법같이 평온해짐. 뭔가 찍은 게 다 맞아서 내가 수능 대박이 나면 어쩌지라는 김칫국 한 사발 들이마신 생각도 듦ㅋㅋㅋㅋㅋㅋㅋ책 봐도 집중이 더럽게 안돼서 그냥 귤 갖고 온 거 애들이랑 나눠먹고 다른 반도 한번 가보고 막 이랬었음ㅎㅎ개인적으로 매 시간 끝나고 멀 먹으면 마음이 편안해져서 초콜릿이나 귤 꼭 갖고 가라고 하고 싶음! 안 먹으면 친구들 줘도 되니깐!!!!

 

생각보다 같은 수험장인 애들이 많아서 이런저런 애들 만나면 시간이 지인짜 금방 감!!!!!! 영어를 보려고 앉는데 먼가 묘한 안도감과 긴장감과 희망찬 마음이 뒤섞여 오줌 마려운 것 같은 느낌을 줌ㅎ 나도 사실 이게 뭔지 모르는데 그 당시 느낌이 딱 이거임ㅋㅋㅋㅋ

 

5. 영어

영어시간은 애들이 예민해져 있을 수밖에 없음 듣기가 있기 때문에...

멍 때리고 있으면 갑자기 히터가 꺼지는데(올해는 모르겠지만 작년엔 히터 틀었던 기억이 생생함) 그 고요한 교실에서 갑자기 내 심장소리만 조카 커짐...

 

방송이 시작하라고 하기 전에 손대면 부정행위... 빨리 앞장을 펼쳐보고 싶은 욕구를 꾹 누르고 기다리고 있다 보면 듣기 방송이 나옴ㅁ그럼 진짜 영어가 시작되는 거임 이것도 다들 알겠지만 적자면... 나는 듣기 방송과 동시에 독해 푸는걸 정말 추천함 친구들 중에 그러다 듣기 놓치면 어떡해,, 하는 애들 많았는데 안 그러면 시간이 진짜 부족함...(물론 독해를 유독 잘하면 안 그래도 됨)

 

나는 그 시험지를 반 접어놓고(뭐라고 해야 되지 전체 시험지 크기의 1/4를 접으면 그 뒷장 문제가 나오잖음? 그거) 거기서 보이는 걸 풀었는데 뭘 푸는 걸 사실 자기 맘임 나 같은 경우에는 넘기는 소리 때문에 접힌 면에 있는 걸 풀었지만 쨌든 개인에 따라 간단한 표문제, 제목 문제 어떤 어떤 걸 듣기 시간 동안 풀어놔야지,라고 목표를 잡고 꾸준히 연습하는 게 좋음+물론 세부사항이나 가격 문제 전후 때는 그냥 듣기만 듣도록 하자..

 

영어는 시간이 진짜 금방 지나감ㅁ.. 안 그래도 더 짧기도 하고 듣기까지 봐서 그런지 알찬 느낌 bb 점심시간 때 긴장 풀어진 것 같으면 시곗바늘을 보세요... 식은땀남ㅋㅋㅋㅋㅋㅋ으어어 다 품 -> 마킹해야지 마킹 -> 모르는 거 다시 봐야 돼ㅐ -> 5분 남았습니다. -> 으배ㅑㅎ마킹 마무리하다 보면 어느새 끝나 있음ㅎ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타임워프를 겪은 것 같은데 왜 이렇게 몸이 힘들지..? 이 느낌

 

6. 탐구

영어 보면 세상이 다 끝난 것 같음ㅁ뭔가 다 끝났다는 생각에 아까 느끼지 못한 허무함이 찾아옴... 나의 12년은 이것인가, 나는 무얼 위해 살아왔나, 역시 인생무상,, 하는 개 쓸데없는 생각들이 머릿속을 차지함 근데 끝나긴 개뿔, 탐구를 무시하는 자, 벌 받을 것이다.

 

저런 허무함을 느끼고 멍 때리면서 책볼바엔 친구랑 얘기하는 게 나음(여기서 친구는 경쟁자가 아니라 동지임ㄹㅇㅠㅠ) 나도 애들이랑 얘기하다 시작하기 5분 전에야 교실 와서 책을 봤음 사실 5분 전에 교실 와서 책 보면 약간 현타 오긴 함ㅎ.. 나 새끼는 이 중요한 수능날에 애들이랑 노가리를 까고 앉아있다니 라는 생각이 들지만 그냥 무시하세요...

 

어차피 눈에 안 들어왔을 거임 탐구는 시험지가 여러 개라서 부정행위의 요소가 이것저것 많은 과목임!(이걸 숙지해가는 건 필수!!!!) 나는 평소 학교 모의고사 때 자유분방하게 1 과목 봤다 2 과목 봤다 했기 때문에(10월에서야 정신 차리고 순서대로 봄ㅠ) 평소 습관대로 하지 말자,라고 끊임없이 되뇌었음 물론, 쫄보답지 않게 탐구 시험지 빼면서 슬쩍슬쩍 보는 짓은 함ㅎ...

 

탐구는 시간이 30분임... 멍 때리고 정신 차리고 생각할 시간이 없음 그냥 내 뇌와 손의 콜라보에 모든 걸 맡겨야 함 정신 차릴 시간조차 없기 때문에 정신을 이상한 데로 돌리는 사람이 지는 거임ㄹㅇ그렇게 한 과목이 끝나면 3분인가..? 시험지 바꾸고 남는 시간 동안 열심히 다음 시험지 바라보고 있으면 됨 이것 역시 타임워프같이 금방 흘러감ㅇㅇ 분명 아까 와,, 탐구 끝나면 진짜 수능이 끝인가.. 했는데 ㅅㅂ벌써 끝남?ㅁㅊ 이 되어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사실 탐구 때 약간 스펙터클 했던 개인적 경험이 있는데(물론 커닝 이런 건 절대 아님ㅁ!!!) 이거 쓰면 입학 취소시킬까 봐 못씀ㅠㅠㅠㅠㅠㅠ나 새끼 쫄보 새끼ㅠㅠㅠㅠ

 

7. 제2 외국어

이건 신청한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는데 나는 그냥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아랍어를 선택했음(제2외국어 선택하면 좋은 시험장에 배치된다는 썰도 있으니까 난 선택하는 거 추천) 제2외국어를 1도 공부 안 한 사람이라 진짜 공부하고 오는 애들한텐 할 말이 업음... 내가 알고 있는 건 그냥 제일 긴 걸 찍으라는 것 바께 없었으니까ㅎ솔직히 사탐 끝나면 나 같은 사람들한테는 진짜 끝이니까 ㅈㄴ놀 생각(찜해둔 영화, 드라마, 만화 그리고 각종 수능 혜택들)때문에 갑자기 미친 듯이 설레기 시작함ㅁ 정신적 압박 때문에 그런 걸 거의 못 즐겼으니까ㅜㅜ

 

여기서 많은 애들이 제2외국어를 포기하고 나가곤 하는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왕 보는 수능인 거 나는 그냥 보았으면 좋겠음ㅋㅋㅋㅋ제2외국어 분위기는 (우리 고사장만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개판임.. 볼 때 말고 보기 전 그 쉬는시간엨ㅋㅋㅋ공부하는 애들 거의 없고 굉장히 시끄러웠음ㅇㅇ그러다 제2외국어가 시작되면 또 조용해지는데 그때 기분이 묘함 갑자기 조용해지니까 뭔가 허전하고 아까 영어 때 내쫓은 허무함이 다시 밀려옴ㅎ.. 물론 얘는 안내 쫓아도 됨ㅇㅇ어차피 얼마간 겪을 거니까ㅠㅠㅠㅠㅠㅠ나 같은 경우엔 국어 망(은 진짜 망함ㅎ), 수학 평타(는 괜찮게 나옴), 영어 망(까진 아니지만 그냥저냥 나옴),1과목 망(은 신이 도움), 2과목 잘 봄! 을 예상했었음ㅁ

 

갑자기 오늘 수능이 파노라마처럼 스쳐 지나가면서 급 우울 해짐... 제2외국어 땐 할 게 없으니까 진짜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거든.. 근데 내 예상에 따르면 5개 중 3개가 망이라 아무래도 답이 없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논술 최저도 안녕한 줄ㅋㅋㅋㅋㅋㅋㅋㅋㅋ큐ㅠㅠ그리고 갑자기 혼자 메가스터디가 된 마냥 등급컷을 계산하고 나의 등급컷을 추측하기 시작함ㅁ(사실 요때 찍은 거 다 맞은 거 아니야?라는 희망이가 잠깐 머리를 내밀기도 함) 근데 아무리 봐도 아니라섴ㅋㅋㅋㅋㅋㅋㅋㅋ 굉장히 우울 해짐 특히 부모님 생각이 나니까 나 때문에 고생하셨는데..라는 생각이 들자 눈물이 펑펑 나옴ㅠㅠㅠㅠ나는 그렇게 눈물의 외국어 시간을 보냈음ㅠㅠㅠㅠㅠ

 

8. 집으로 가는 길

나는 수능을 정의하자면 롤코라고 정의하고 싶음. 기분이 조카 오락가락이거든. 다 끝나고 나서 핸드폰을 기다리고 있다 보면 또 묘하게 놀 생각에 신남 -> 부모님 생각ㅠㅠ -> 혹시 찍신이 도와서 대박 나는 거 아님..? -> 논술 최저도 못 맞추면 어떻게 하지ㅎ -> 인생에 1년이 별거냐 재수하자 -> 나땜에 고생하신 부모님ㅠㅠ 이 생각들이 반복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핸드폰 받고 또 다 검사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있음.. 그때 핸드폰을 켜면 괜히 또 울컥 함 나 같은 경우엔 "엄마 앞에 있어. 끝나고 전화해." 이런 간단한 문자가 찍혀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도ㅠㅠㅠㅠㅠ집에 가면서 핸드폰으로 이번 수능 난이도라던지, 논술 최저등급(ㅎ...) 이런 걸 미친 듯이 찾아봤음 차에서도 답을 맞힐 수 있었지만 차마 겁나서 그건 못함ㅠㅠㅠ자아 두 명이 "수능 대박일 수 도 있잖아!" "아니 아니, 논술 최저도 못 맞춰ㅉ" 이러면서 싸우고 있었음ㅋㅋㅋㅋㅋㅋ

 

9. 결과

결과는 사실 위에도 적었지만, 국어는 똥이었고 수학, 사탐은 괜찮았고 영어는 평소보단 못 봤지만 그럭저럭 나왔음 나는 망한 줄 알았던 사탐 채점할 때 오열했음 진짜ㅠㅠㅠㅠ나 새끼 그 와중에 잘 찍었구나ㅠㅠㅠ그리고 짝홀수형 진짜 조심해서 채점하세요... 진짜 사람 울고 웃게 만듦... 근데 나는 국어 1~5번에서 2개나 틀리길래 어? 머지? 홀수형으로 잘못했나?.? 했는데 넘나 잘 채점한 거였음ㅠㅠㅠㅠ화 작문ㅠㅠㅠ꼭 말하고 싶은 게 또 그 뒷면에 적어오는 거 진짜 이 악물고 시간 내서 적어오세요... 아무리 집 와서 다시 풀어본다지만 그게 백 프로 복원되는 건 힘듦... 두 개 중 헷갈렸던 게 기억이 안 나고.... 논술 안 보러 가도 되는데 보러 가서 납치당할 수 도 있고ㅇ물론 성적표 배부 날까지 그 똥줄 타는 느낌을 참을 수가 없을걸ㅜㅜ정시도 제대로 못 알아보고..

 

쨌든 이 결과는 논술 최저는 다 맞췄지만 정시로 내가 원하는 데는 못 가는 성적이었음ㅠㅠ한시름 놓았지만 어쨌든 반수를 하자, 라는 생각을 가졌지만 그 생각을 계속하기도 전에 이곳저곳 논술특강 들으랴, 논술시험 보랴, 학교 기말고사 보랴(정시로 넘어가거나 내년을 위해) 진짜 바빴음ㄷㄷ내 인생 가장 열정적이었던 일주일 나는 6 논술을 썼고 실제로 시험 본건 4개의 학교임! 그리고 내가 정시로는 못 오는 학교를 붙어서 지금 잘 다니고 있음(저 4개 중 하나만 아니면 반수를 안 할 예정이었음ㅇㅇ그니까 4개 중 3개 학교는 만족했음ㅇㅇ)

 

(글 원본 링크: https://pann.nate.com/talk/334444476)

 

수능 영어 시험지 분리로 모자라는 시험시간 분배 전략!

수능 영어 시험시간은 총 70분입니다. 모의고사나 수능에서 이 시간이 모자라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있어요. 그래서 나중에 5문제 정도는 대충 풀거나 OMR 카드 작성할 시간도 모자라서 안타

icandothat.tistory.com

 

 

중3 고3 졸사(졸업사진) 찍을 때 잘나오는 방법 (표정 메이크업)

곧 우리 중3과 고3들은 졸업사진을 찍을 시기가 다가옵니다. 평생에 남는 사진인 만큼 꿀팁들을 잘 배워서 표정과 메이크업을 잘 준비하길 바라요! 대학, 사회생활하거나 남자 친구에게 졸업앨

icandoth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