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써먹기 좋은 지식

탈모 원인으로 간과하기 쉬운 비타민D 결핍 중요성

by ◉∙⏎・❖•▶︎⁍ 2021. 9. 25.
반응형

탈모가 오면 보통 여러 가지 원인을 찾아보려 합니다. 스트레스나 유전적인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호르몬 변경이나 각종 영양소 결핍이 탈모를 가속화시킬 수도 있죠. 그래서 찾게 되는 게 탈모약이나 맥주 효모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탈모인들이 간과하는 게 있으니, 바로 비타민D입니다. 비타민 D 결핍이 탈모를 가속화시키는 것, 아시고 계신가요?

 

[목차]

  1. 탈모에 간과하는 비타민D
  2. 한국 사람들에게 제일 부족한 비타민D
  3. 한국 사람들에게 비타민D 결핍이 두드러지는 이유
  4. 비타민D가 부족하면 생기는 현상
  5. VitaminD가 발모에도 효과가 있을까?
  6. 비타민D가 많이 포함된 음식 종류
  7. 비타민D의 적정 용량과 복용 기간
  8. 어떤 비타민D는 어떤 제품을 언제 먹는 게 좋을까?
  9. 비타민D의 독성과 부작용 주의

 

탈모에 간과하는 비타민D

보통 탈모가 찾아오면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를 병원에서 처방받아서 드시거나 미녹시딜 바르십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겁나거나 쉐딩 현상을 우려해서 맥주 효모를 드시는 분도 계시죠. 맥주 효모는 판시딜, 판토가 등의 제품을 드시거나, 효모로 만들어진 파우더나 태블릿 약을 드시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Vitamin D와의 연관성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탈모약과 맥주 효모 만으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시지 못한 분들. 이제는 Vitamin D를 주목해 주세요. 

 

의사가운을 입고 청진기를 목에 맨 사람이 Vitamin D 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서 있는 모습
의사가 추천하는 비타민D

 

한국 사람들에게 제일 부족한 비타민D

대한민국 질병 관리부의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약 90%가 비타민 D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남녀 비율을 보자면 남자가 91.3%, 여자가 95.9%입니다. 여러 국가들에 비해서도 현저히 떨어집니다. 한국은 88% 이상의 국민이 결핍 상태이고, 독일, 호주는 50~60%대, 브라질은 27% 정도이죠. 도대체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걸까요? 

 

한국 사람들에게 비타민D 결핍이 두드러지는 이유

우선 야외 활동과 낮시간 햇빛을 보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 큰 원인입니다. 자연에서 매일 30분~1시간만 햇빛을 받아도 충분한 비타민D가 자연 생성될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사무실이나 실내 근무 환경이 많고, 또 저녁까지 야근하는 사람들이 많잖아요? 주말까지 집에서 쉬기만 하는 경우, 일주일 내내 햇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대 유행병으로 인해 이런 현상은 더 심각해졌고요. 

 

외출을 한다고 하더라도,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를 막기 위해 선크림을 꼭 챙겨 바르고, 여성분들은 양산까지 사용하죠. 선크림, 선로션과 양산은 햇빛을 막아서 비타민D 합성을 방해하게 됩니다. 혹은 음식물을 골고루 먹지 않는 경우도 결핍이 생길 수 있어요. 또 이런 경우가 해당하지 않더라도 임산부나 폐경기 여성들은 언제든지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죠. 또 신장이 약하거나 갑상선 항진증으로 인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비타민D가 부족하면 생기는 현상

만병의 근원이라고 언급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면, 첫째로 체내 칼슘 흡수가 감소하고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결핍시에 평균 수명이 짧다는 연구 자료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관심 있는 부분은 탈모이겠죠? 탈모 중에서 특히나 원형 탈모의 비율과 비타민D3 결핍인 경우에 더 높은 통계 자료가 있습니다. 원형 탈모 관련해서는 비타민D 수용체의 이상 현상이 큰 원인이 되고, 비단 원형탈모뿐 아니라, 눈썹, 겨드랑이, 치모를 포함해서 모든 형태의 탈모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Vitamin D는 세포분열과 증식을 빠르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두피 건강과 모발의 성장에 큰 영향이 있습니다. 체내에 칼슘과 인산염 조절도 뼈와 관련이 되고요. 탈모와 관련해서는 모낭에서 Vitamin D를 흡수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즉 Vitamin D 가 충분하다면 확실히 머리가 빠지는 것이 저하된다는 것입니다. 

 

VitaminD가 발모에도 효과가 있을까?

많은 경우 탈모의 형태가 안드로겐형이라서, DHT 생성 억제가 필요합니다. 유일하게 알려진 DHT 생성 억제 효과가 있는 약은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그리고 미녹시딜입니다. 즉 Vitamin D를 아무리 섭취해도 발모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탈모는 확실히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발모를 위해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또는 미녹시딜을 섭취 또는 바르면서, 탈모 방지를 위해 Vitamin D를 보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둘 중 한 가지만 할 때에 비해 효과가 확실히 크게 됩니다. 

 

비타민D가 많이 포함된 음식 종류

우선 음식으로 보충하실 분들은 오렌지를 생으로 먹거나 천연 오렌지 주스를 많이 드시면 됩니다. 다른 음식 중에는 버섯, 생선, 소고기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요. 하지만 음식으로는 쉽게 부족할 수 있어서, 음식과 영양제/보충제 또는 주사를 병행하길 추천드립니다. 

 

비타민D의 적정 용량과 복용 기간

햇빛에 의한 자연 합성과 음식물 섭취가 가장 좋지만, 결핍이신 분들은 보충제로 채워야 합니다. 용량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마다 너무나 의견이 다릅니다. 소량을 지속적으로 먹으라는 의사와 약사도 있고, 2000iu 이상 고함량으로 매일 먹어야 한다는 분들도 계시죠. 하지만 저는 제가 가장 신뢰하는 약들약(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고 약사님을 따라 합니다. 즉 아래와 같은 규칙입니다.

 

1. 처음 섭취하거나 6개월 정도 텀이 있을 경우: 매일 5,000iu 정도 섭취

2. 꾸준히 6개월~12개월 이상 섭취한 경우: 유지용으로 매일 1,000iu 정도 꾸준히 섭취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진단을 받고 비타민D(비타민D 3) 결핍이 있을 경우, 한 번에 주사를 통해 빠르게 회복하거나, 고함량을 꾸준히 섭취해서 회복하는 게 중요하죠. 전체 상세한 설명은 약들약 고약사님 유튜브에서 설명 듣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떤 비타민D는 어떤 제품을 언제 먹는 게 좋을까?

파우더형, 액상형, 연질캡슐형, 알약형 등 제형이 다양한데 어떤 것도 상관이 없습니다. 파우더나 액상형이 흡수가 더 빠르다는 말이 있지만, 그것보다는 함량이 높은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사 후에 먹는 게 지방과 같이 소화되어서 가장 흡수율이 높아요. 비타민D도 종류가 많은데 D2와 D3 둘 다 체내 수치를 높이는데 효과가 크지만, 그중에서도 D3가 가장 좋습니다. (3LOH 제품)

 

제품 종류에 대해서는 역시 약들약 고약사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직구 제품 중에서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하나 추천해 주셨습니다. 소스내추럴 제품입니다. 하지만 닥터스 베스트나 나우푸드, 자로우 포뮬러, 조아제약, MIA, J&H 바이오, 스포츠리서치  등 어떤 제품이든 큰 상관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함량만 잘 보고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비타민D의 독성과 부작용 주의

아주 간혹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거의 부작용이 없다고 안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아주 간혹 혈중 농도가 150 이상 올라갔을 때 독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정상 수치인 100을 훨씬 넘은 경우이죠. 대부분 문제가 없으나,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부작용이구나 하는 정도만 알아 두시면 된다고 합니다. 

 

위장 트러블, 알레르기, 코 칼슘혈증, 신장 관련 독성 질환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일시적인 트러블, 과민반응, 두드러기,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으나, 지속될 경우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실제로 문제가 생겨서 병원으로 간 사례는 50,000iu 정도를 치매 방지를 위해 6개월간 먹다가 독성이 나타나서 병원을 갔다고 합니다. 위에서 추천한 5,000iu의 10배를 섭취한 것이죠.

 

혈관 석회화와 신장 독성 등, 그래도 알아두고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약들약님 유튜브 채널에서 상세 내용 잘 확인해 주세요. (어지러움, 다빈뇨, 근육통, 신장 결석, 요로결석, 석회성 결막염, 혈관 석회화, 성욕감퇴, 췌장염, 신부전 등 무서운 병명이 많이 나오지만, 정말 거의 부작용은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 K2를 같이 먹으면 석회화에는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알아두세요.)

 

 

★ 탈모 관련해서 정말 도움 되는 모든 영상 아래에 리스트업 해 두었습니다. 잘 참고해 보시면 절대 손해 보는 일이 없으실 거예요. 

 

 

남자 여자 탈모에 미녹시딜 100% 효과 후기

남녀 불문하고 탈모는 최대 걱정거리입니다. 큰돈과 노력을 써서라도 치료하고 싶어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피나스테라이드 같은 약도 먹어보고, 판토가, 판시딜 같은 약도 먹어봅니다.

icandothat.tistory.com

 

 

탈모에 물구나무서기 거꾸리 효과 있다!

많은 탈모인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특정 영양제를 먹고 효과를 봤다고 하고 다른 사람들은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물구나무서기와 거꾸리 운동으

icandothat.tistory.com

 

 

남자 탈모 - 병원 가지 않고 해결한 방법!

오늘은 남자 그루밍 꿀팁 중, "남자 탈모 - 병원 가지 않고 해결한 방법!" 을 공유해 드립니다. 정말 남자분들이 관심 있으실 만한 꿀팁 일겁니다. ^^ 유전의 의해서든, 스트레스나 환경적인 원인

lifegoodtip.tistory.com

 

 

 

남자/여자 탈모 병원 안가고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 2가지!

아래와 같은 분들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 1. 나는 탈모 증세가 있지만 병원을 가기는 부작용 때문에 두렵다. 2. 탈모 증세가 서서히 보이는데, 아직 병원을 갈 때는 아닌 것 같

lifegoodti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