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써먹기 좋은 지식

60대는 본인이 인생의 80%를 지났다고, 늙었다고 생각할까? 실제 60대 70대의 솔직한 이야기

by ◉∙⏎・❖•▶︎⁍ 2022. 7. 23.
반응형

젊은 20대, 30대가 바라보기에 60대 이상은 인생의 노년기로 매우 비관적으로 생각합니다. 힘이 떨어지고 활력이 없어서 매일이 재미가 없고, 그냥 하루하루 시간을 보낼 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단순히 수학적인 시간이나 평균 수명만 생각하면 인생의 총시간에서 80%~85%가 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60대 이상 분들은 본인이 체감하는 것도 동일할까요? 아니면 젊은 청년이나 장년이 생각하지 못하는 다른 차원이 있는 걸까요?

 

실제 60대, 70대 분들의 경험담을 들어 보시면 새로운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입니다. 

 

1.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저는 이제 막 70살이 되었습니다. 나는 전혀 아무것도 85%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 수 있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좋아졌습니다. 저는 흥미진진한 프로젝트에 대해 상담을 받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돕고, 조부모가 되어 그 어느 때보다 아내와 더 가까워졌습니다.

 

나는 목적, 활동, 친구, 가족,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더 미친 아이디어와 야망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내가 늙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간혹 내 취미생활을 위한 드론에 새 리모컨을 작동하거나 새 iPhone을 차량용 Bluetooth에 페어링 하는 것과 같이 약간 늙었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 인생의 최고의 챕터 중 일부가 나를 기다리고 있으며 나는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2. 최소 85세가 되어야 85%가 지났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제 실제로 72세이고 여전히 내 인생의 85%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는 적어도 85세가 될 때까지 내 인생의 85%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습니다.

 

72세에 저는 상담 센터에서 특별 프로젝트 관리자로 일주일에 10시간 일하는 멋진 새 직장을 막 시작했습니다. 저는 65세가 된 이후로 야간 긴급 응급 병원 목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계속 이 일을 할 것입니다. 올해 초 나는 또한 장기 요양원의 목사로서 아주 작은 직업을 선택했습니다. 일주일에 3시간이면 충분합니다.

 

반응형

 

그것들을 합산하면 아주 많은 시간이 되거나 최소한 활동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나는 일주일에 56시간의 통화를 하고 13시간 동안 활동합니다. 평범한 사람이라면 그렇게 적은 급여를 받고 그런 일을 받아들이지 않겠지만, 나는 그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운이 좋다면 추가로 4시간 동안 활동하고 병원에서 적절한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이 가질 때도 있고 덜 가질 때도 있습니다.

 

나머지 일주일은 공식적으로 자원봉사를 하거나 문제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 사용됩니다. 저는 여러 이사회와 다양한 위원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충실히 살아가고 있는데, 어떻게 내 인생이 85% 끝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3. 몸은 65세이지만 정신적으로는 35세이다.

아무도 나에게 노화에 대해 말하지 않은 것 중 하나는 당신이 특정 연령에 이르면 정신적으로, 당신은 그저 거기에 머문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제 막 65세가 되었지만 제 머리로는 약 35세입니다. 솔직히 말하겠습니다. 이 나이가 된 것이 여전히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특히 거울을 볼 때면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말했듯이 60이 넘으면 가장 좋은 점은 내 인생을 집어삼키던 드라마를 뒤로하고 떠났다는 것입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나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까? 내가 좋아하는 일을 누군가가 거부합니까? 무슨 상관입니까. 일단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걱정을 뒤로하고 나면, 다른 사람의 승인에 방해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진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은 이유는 일단 은퇴하면(저는 아닙니다) 취미나 교육 또는 좋아하는 사람을 추구할 시간이 많기 때문입니다. 젊었을 때는 이루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수준의 만족감과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습니다.

 

4. 나는 나이가 들수록 더 성숙해 갈 뿐이다.

간단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사회는 우리에게 늙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계속해서 거짓으로 말해줍니다. 늙어간다는 것은 이 이미지 아니면 저것, 우리를 덜하게 만드는 이 쇠퇴의 과정입니다.

 

실제로는 우리의 체력, 지구력, 그리고 일반적으로 신체적 건강이 가장 적습니다. 그래서 60대 이상으로 새롭게 태어난 현명하고 세련된 세대를 보면 옛사람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나는 변화되고, 더 낫고, 더 현명하고, 수용하고, 겸손하고, 이 비판적인 말도 안 되는 것을 내려놓는 것을 생각합니다.

 

나이는 우리에게 최고의 모습이 될 수 있는 선택권을 주는 시간의 선물입니다. 우리 중 일부는 장수의 혜택을 누리는 데 평생이 걸립니다. 나는 이 모든 삶을 경험한 후에 다시는 더 젊은 버전의 나 자신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5. 70세가 넘었지만 젊었을 때와 관심사가 큰 차이가 없다.

저는 74세입니다. 농담 이 아니라 정말 나이 가 많습니다. 나에게 남은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을 수도 있고, 20년이 남았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나는 정기적으로 배우자와 잠자리를 하고, 내 손자들이 자라는 것을 지켜보고, 새 강아지를 키우며 그녀와 함께 하는 시간을 즐기고 있습니다.

 

화창한 날에는 즐거운 놀이기구를 타고, 여름에는 폭풍우를 즐기고, 겨울에는 선선한 밤을 즐기고, 아내와 동침하는 것의 따뜻함, 아내와 나를 위한 밥상 차리기 등. 남은 시간 동안 일주일에 2, 3번씩 잠자리에 든다면 나는 늙어가는 것을 노력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내 인생의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가는 내 인생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와 관련이 없습니다. 내일이 보장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60대라면 젊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일어나면 내일 아침, 나의 주요 관심사는 아침 식사로 무엇을 먹을지, 오늘 아침에 쓰레기를 주운 것, 우리 갑판에서 음식을 찾고 있는 야성 고양이일 것입니다. 나는 내가 몇 살인지, 그리고 내가 4시간 후에 또는 다음 주에 살아날 것인지에 대해 반추하지 않을 것입니다. 

 

 

40대 50대 중년층만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 정보!

대한민국에는 60대 이상 고령층과 어린 아들을 위한 복지 제도가 참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서 가장 많은 기여를(세금을) 하고 있는 40대, 50대에 대한 복지 혜택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icandothat.tistory.com

 

 

100세 90세 85세 장수수당 장수축하금 지역별 신청방법

이른바 백세시대라 불리는 요즘입니다. 건강하게 장수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참 좋은 일이지만, 사회적으로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즉 장수하시는 분들을 위한 사려 깊은 복지 정

icandothat.tistory.com

 

반응형

댓글